합격수기

(LEED AP BD+C) 합격수기 성의창님

카테고리 합격수기
첨부파일
이  름성의창직     업엔지니어(기술사)
나  이41응시 날짜18.11.23
응시 과목LEED AP BD+C수강 기간17.10.17~18.01.12
합격 점수174자습 기간3주
내용

1. 시험 준비 기간

 

 ’16.11월에 GA 취득 후, 약 2년여간 회사 업무 등의 사유로 AP 시험을 미루다가 ’18.11월에서야 CMP 갱신 1주일여 앞두고 AP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초에 동영상 강의를 통해 GA 및 AP 관련 내용들에 대해 큰 틀에서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숙지할 수 있었으며, 실제 AP Test 3주 전부터 본격적으로 하루 평균 2시간 정도 3주간 학습하였습니다. 시험 전날에는 전 범위 내용을 오전, 오후에 걸쳐 2회독이 가능할 만큼 준비하였습니다.

 

2. 나만의 공부계획 및 전략

 

의도치 않게 CMP 갱신(GA Registration Valid)의 배수진을 치게 된지라, 3주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GA 학습에 대한 감도 잃은 상태에서 AP를 준비해야 했기에 교재 및 학습 방법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습니다.

 

 우선 선택 교재는 기출 500제와 GBES Practice Test, 그리고 그린로그 교재(한글 Version)로 택하여 교재 학습 후 기출문제를 최대한 반복하였습니다. 기출문제의 내용은 교재에 별도 추가 노트하며 단권화 하였고, 기출문제와 유사,동일한 문제에서 만큼은 꼭 점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3. LEED AP자격증 취득 소감

 

기출 500제와 GBES 문제를 통해 나름 많은 문제를 접했다고 생각하였으나, 실제 시험에서 동일/유사한 문제는 20%가 안되었던 것 같습니다. 너무 신중하게 풀다 보니 시험 시작 후 1시간여가 지났음에도 30번대의 문제를 푸는 등 시간적으로도 많은 압박이 있었습니다. 이에 남은 시간 동안에는 문제도 읽지 못하고 찍게 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급적 문제나 답안 내용은 한번만 읽고 풀고자 하였습니다.

 

남은 문제를 풀면서 드는 생각은 지금처럼 단시간에 문제풀이 및 해설에만 집중하는 단편적인 학습 방법으로는 절대 PASS하기 힘든 시험이라는 것과 이번에 FAIL하게 되면 다시 시험에 응시할 자신감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커트라인에서 조금 넘어선 점수로 PASS할 수 있었습니다만, 절대 쉬운 시험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4. 그린로그 교육원에 대해 느낀 점

 

그린로그의 한글 Version 교재와 강의는 시험 PASS에 최적화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한글 Version의 교재만으로도 PASS할 수 있었던 것은 교재상에 Keyword가 되는 문구, 문장 등은 영문으로 남겨두었기에 실제 시험에서도 혼란은 적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AP 동영상 강의는 GA 이후 AP Test에 대한 기본적인 컨셉과 방향성을 잡기에 충분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