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LEED AP BD+C) 합격수기 명수연님

카테고리 합격수기
첨부파일

이  름

명수연

직      업

인테리어 프로젝트 매니저

나  이

30

응시 날짜

Dec 29, 2017

응시 과목

LEED AP BD+C

수강 기간

Nov 25, 2017 ~ Dec 16, 2017

합격 점수

174

자습 기간

2주

내용

1. 시험 준비 기간

 

 먼저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LEED AP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저보다는 더 효율적으로 준비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저는 학부때에는 관심만 있었는데, 직접 실무하며 접하게 되는 걸 계기로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v4로 막 바뀐 2015년 가을쯔음 GA 취득을 했구요, 당시 개인 공부는 거의 못했었고 타학원에서 8주 GA+AP 강의 듣고 일주일 뒤에 바로 응시했어요. 그 해 12월 호기롭게 AP 시험 신청 했으나, 일이랑 겹치는 바람에 못봤구요.

 

 그리고 시간이 흘러 2017년 11월 그린로그에 등록하면서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같은 v4 이긴 했지만, 그동안 업데이트 된 내용도 있고 다시하려니 쉽지는 않더라구요..? AP 1주차는 못들었고 2주차부터 마지막 AP 문제풀이까지 진짜 열심히, 그리고 동영상강의로 예/복습도 틈틈히 했습니다. 직장인이긴 한데 회사에서 틈틈이 책을 볼 수 있는 여유시간이 있어서 다행이었어요. 마지막 문제풀이반 후, 열흘정도 후에 시험을 치룬건데 실질적인 공부 시간만 따지면.. 한 3일정도입니다. 

 

 정리해보면 GA 는 별도 준비없이 학원 내용 예/복습으로 개념이해 정도로만 끝낸거고, AP 는 대략 3주 널널히 + 마지막 3일 열심히정도네요.

 

2. 나만의 공부계획 및 전략

 

 위에 언급한 내용에서도 유추할 수 있겠지만, 딱히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스타일은 아니어서.. 큰 도움을 드릴 순 없지만, 몇 가지 생각나는 포인트 적어 보겠습니다.

 

  • 요약 정리 : A4에 4등분 접어서 각 크레딧별로 정리하는건데, 기본적으로 그린로그 책 바탕으로 했습니다. 제가 예전에 (지금은 없어진) 타학원도 다녔어서 온갖 책이란 책들은 다 있는데.. 이번에 그린로그 통해서 받은 책이 prererq 이랑 credit 을 관련 있는거부터 묶어주시고, 정리를 잘 해주신거 같아요. 사실 전 번역본이라 처음엔 좀 의아했거든요. 한글시험이 되어도 번역해서 공부하는게 더 헷갈릴 거 같아서.. 근데 기존에 있는 원서 책들이랑 비교하면서 같이 보니 결과적으로는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충 30장 남짓 손으로 다 적어 내린게 내용 정리에 정말 많이 도움 되구요, 나중에 문제 풀이 후 틀리고 모르겠는거, 중요한거는 형광펜 표시도 했습니다.
  •  
  • 오답 노트 : 기본적으로 주어진 500제랑 문제풀이반에서 나누어 주신 마지막 모의고사용? 문제 다 풀고, 맞은것도 틀린것도 정답 보면서 쭉 훑는 거 추천 드립니다. 근데, 다들 아시겠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항상 없어서 알면서도 못하게 되죠. 저도 그랬어욥.. 그래서 문제는 다 풀었는데도 틀린 게 왜 틀렸는지 시험장 가기 전까지도 확인 못한게 많아서 많이 걱정했었습니다. 어쨌든, 문제 다 풀어보시고 정답 해설지랑 같이 꼼꼼히 맞춰 보시는거! 하실 때 앞서 정리한 요약 정리랑 같이 보시면 될 것 같아요.
  •  
  • 시험 후기 : 마지막으로, 시험 후기 찾아보는거입니다. 그냥 이런 단순후기 말고, 어떤 문제가 나왔는지 시험문제 키워드 적어두신 블로그가 가끔 있더라구요. 저는 시험장 가는 날, 그 키워드 적어두신 블로그 캡쳐하면서 쭉 훑었는데 그 중에서도 다섯문제는 나올 정도로.. GA나 AP나 아시겠지만, 문제 은행식? 이라 대부분 기출 문제에서 조금 씩 변형되어 나오는 형태가 많은 것 같습니다. 별 거 아니라 생각했는데, 단시간 가장 효과적이었던게 나왔던 시험문제가 뭔지 읽어보는거라.. 저도 기억력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남겨드리고 싶어요.

 

3. LEED AP자격증 취득 소감

 

 너무 긴 시간 끌어왔어서 드디어 해낸 게 기특하기도 하고, 더 좋은 점수로 따지 못해서 아쉽기도 한데.. 오히려 취득하고 나니까 더 공부를 하고 싶어지더라구요. 2017년 봄 경에 맡았던 프로젝트 하나가 Silver 취득 목표였고, GC 측 manager 역할로 참여했습니다. 

 

그 때 컨설팅 업체로부터 요청받은 자료들을 기입해서 제출드리곤 했었는데, 공사 중 자재나 환경관리와 가장 근접한 MR 과 EQ 라는 걸 지금은 잘 알겠네요. 폐기물 처리 관련해서 정말 주먹구구식으로 대충해서 드리곤 했었는데.. 그렇게 하면 안됐다는 것과 제대로 된 지식으로 컨설팅 업체와의 협력에 도움이 되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어차피 2년 주기로 CMP 교육도 받아야 되니, 유지하기 위해서 꾸준히 관심 갖고 관련 지식들 쌓아보려 합니다.

 

4. 그린로그 교육원에 대해 느낀 점

 

우선 대표님에게 첫 강의를 듣고 그린로그에서 다시 뵌건데, 그래서 더 편하게 학습이 가능했어요. 사실 관련 지식이 아무리 있고, 관련 전공이라 하더라도 처음 GA와 AP를 접하게 되면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을 때가 있었거든요. 시험 방식이나 내용들이 아무래도 미국 기반이기도 하고, 이걸 이렇게도 생각하는구나? 싶은 그런 느낌? 근데 자꾸 반복해서 접하고 읽고 하다보니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들이구나 하고 생각이 들게끔 가르쳐주셨던 것 같아요. 

 

제공해주시는 인터넷강의나 문제집, 교재 자료들 공유도 잘 해주시고 여기서 재수강을 해본적은 없지만 이런저런 이벤트나 혜택을 통해 LEED 자격증 보유한 사람들이 많아질 수 있도록 애써주는 거 같아서 고맙습니다. 다 친절하시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