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LEED AP BD+C) 합격수기 이용민님

카테고리 합격수기
첨부파일

이  름

이 용 민

직     업

학생

나  이

25

응시 날짜

2017.04.04

응시 과목

LEED AP BD+C

수강 기간

2017.03.01~2017.03.28

합격 점수

185

자습 기간

2주

내용

1. 시험 준비 기간

 

17.3.1 일부터 약 4주 정도에 걸쳐서 동영상 강의를 들었습니다. 시간이 약 한달 정도 밖에 없어서 한 카테고리를 하루에 듣고 하루는 카테고리에 관한 문제를 풀면서 복습하는 형태로 진행했습니다. 28일부터는 문제집을 계속 복습하면서 풀었습니다.

 

2. 나만의 공부계획 및 전략

 

학생이다 보니 학교 과제와 병행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규칙적으로 최소 3시간 최대 6시간정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1.    동영상 강의 시청

동영상은 한 카테고리씩 두 번 정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듣자마자 교재를 보며 자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회 시청할 때는 꼼꼼히 들었지만 2회 시청할 때는 모르는 부분을 체크하면서 들었습니다.

 

또한 영어이기 때문에 계속 구글링이나 번역본 reference guide를 참고 하면서 교재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    문제 풀이

문제 풀이는 총 4번정도 풀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집을 많이 푸는 것것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저는 오답 풀이에 많이 초점을 맞추면서 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 문제집에서는 reference guide에서 없는 내용도 있으니 계속 usgbc에 접속하면서 자료들을 보면서 오답풀이를 했습니다.

 

ga랑은 다르게 해설이 길어지기 때문에 오답노트를 작성할 때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시나리오가 주어지고 문제를 풀어야 하기때문에 기본적인 reference guide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문제를 풀어야하만 문제 풀이의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ga 문제집보다 난이도가 갑자기 높아지고 영어 지문이나 문제도 길어져서 적응이 안되었지만 점차 반복하면서 풀다 보니 영어도 익숙해지고 틀리는 문제의 수도 점점 적어지게 되었습니다.

 

풀은 문제 다시 풀면 당연히 맞아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의문이 생길 수도 있지만 저는 이 몇번이든 반복하며 풀어서 이 문제집에 있는 문제를 다 알고 시험보자라는 마인드로 접근했던 것이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서 시험 이틀 전부터 유인물 문제를 풀었습니다. 시간을 재고 처음부터 끝까지 시험 본다는 생각으로 풀었습니다. 시험 당일에 느꼈던 시험의 난이도는 유인물과 문제집의 중간정도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시험에서는 좀 더 개념적이고 reference guide를 꼼꼼히 보지 못했다면 틀렸을 문제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LEED 등록 절차에 관한 문제들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니 시험 보기 전에 정리를 하고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LEED AP자격증 취득 소감

 

올해부터 시작하여 2월 ga를 취득하고 2월 한달은 다른 사정이 있어 못했지만 3월부터 시작하여 약 한 달 만에 AP를 따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환경에 대해 막연하게 ‘좋은 것이다’ 라는 생각만 갖고 있었지만 공부를 하게 되면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개념들을 알게 되어 환경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LEED에서 배운 친환경적인 개념들을 저의 설계 과제에 객관적이고 현실적으로 적용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4. 그린로그 교육원에 대해 느낀 점

 

그린로그 교육원에서 보내준 자료들이 정말 많이 도움이 되어서 감사합니다. 또한 질문에 대해서 성심성의로 답변해 주셔서 시험 공부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20분 안쪽의 동영상 시간 또한 지치지않고 계속 공부 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동영상 플레이어가 윈도우 익스플로러에서만 지원이 되고 조금은 불안정 하다는 점 이였습니다. 모바일도 지원했다면 조금은 더 편하게 들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