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LEED AP BD+C) 합격수기 김창우님

카테고리 합격수기
첨부파일

이 름

김창우

직     업

학생

나 이

28

응시 날짜

2017/02/01

응시 과목

AP BD+C

수강 기간

12/03 ~ 12/24 (4주)

합격 점수

183점

자습 기간

3주

내용

1. 시험 준비 기간

 

현장 강의는 2016/12/03 ~ 12/24까지 4주 공부했습니다. GA같은 경우는 순전히 동영상 강의만으로 준비 했고, GA시험 같은 경우는 AP보다 난이도 면에서는 쉬운 시험이긴 하지만 오히려 GA시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AP시험의 경우는, 자습 기간을 3주라고 적어 놨지만 LEED GA를 2017/01/10에 취득한 후에 중간에 중요한 시험이 끼여 있는 바람에 2주 정도 아예 LEED 공부를 못했습니다. 실질적으로는 설연휴 포함해서 10일 정도 준비한 거 같습니다.

 

2. 나만의 공부계획 및 전략

 

시험은 GA, AP시험으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보통 GA공부를 하고 GA시험이 합격한 다음 AP를 준하는게 일반적이겠지만, GA까지만 획득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면 GA와 AP준비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도 순차적으로 공부할 계획이었지만 불가피하게 AP는 현장 강의를 들으면서 GA는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면서 동시에 준비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전 오히려 동시에 준비할 수 있었던 게 합격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동영상 강의 였던 GA의 경우 진도를 먼저 나 갈수 있었지만, 설명을 들어도 이해 안돼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특히 문제집의 경우는 반 이상이 이해가 안됐는데 주말에 AP현장 강의를 들으면서 거의 대부분 이해가 됐고, 질문할 필요도 없이 해결됐습니다. 그리고 강사님 또한 GA에서 고득점 받은 분들이 AP합격률도 높다고 여러 번 강조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GA와 AP가 별게의 시험이 아니라 똑같은 내용의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GA와 AP를 같이 준비하면 그만큼 GA 준비 시간이 많이 들게 됩니다. 반면에 AP를 준비할 때는 위에 써 놓은 것처럼 중간에 2주 정도 공부를 못했고 또 설연휴 때문에 10흘도 채 준비하지못했지만 비교적 높은 점수로 합격할 만큼 AP준비가 수월해 집니다. 그럼 GA와 AP를 어느 정도로 준비해야 할지 궁금 하실 겁니다.

 

AP시험 준비는 당연히 전부 공부해야 하지만, 너무 준비할 게 많다고 생각 되시는 분들은 문제집 첫 단원, 마지막 단원 그리고 Integrative Process 단원 까지 3단원 정도는 생략하셔도 됩니다. 실제로 저도 위 3단원의 경우 GA준비하면서 공부한 것 외로 따로 공부 하지 않았고 문제집도 안 풀어 봤습니다. (IP)단원의 경우는 기본개념 이상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험장에서 AP시험을 보고 END버튼을 누르면 바로 점수와 단원별로 %가 공개 되는데 실제로 문제집도 안 풀어본 영역에서, GA에서 준비한 내용만으로 100% 획득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그 외의 단원은 정말 철저하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기본 개념을 더불어 문제집을 통해서 추가되는 내용까지 잘 준비했다면 바로 시험 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AP공부하실 때 인터넷 강의를 꼭 듣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실 현장강의 같은 경우는 정해진 시간안에 강의를 해야 하기때문에 시간에 쫓기는 감이 없지않아 있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도 채우고 복습도 할 겸 동영상강의는 최소 한번정도는 다시 들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동영상 강의가 내용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또 복습이기 때문에 1.4, 1.6 배속으로 들으면 하루나 이틀이면 전부 들을 수 있습니다.

 

GA시험 준비의 경우 AP를 준비한 거에 딱 두배 더 준비한 거 같습니다. 약 3주정도 준비했고, 교재와 문제집도 꼼꼼히 준비했습니다. 오히려 AP시험과 달리 세세한 문제가 아니라 포괄적인 문제를 질문하기 때문에 더 범위가 넓다고 생각이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GA시험 준비할 때는 힘드시더라도 전범위를 다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GA와 AP를 병행하면서 공부하시는 분같은 경우에는 AP를 어느정도 병행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해당 카테고리에 어떤 prereq과 credit이 있는지를 파악하시고 각 prereq과 credit의 옵션이 무슨 내용인지 한 줄 요약정도면 충분합니다. (아직 AP공부를 안하신 분들은 무슨 내용인지 모르시겠지만, 양해 부탁드립니다. ^^;) 예를 들어 “LT credit, Surrounding density & Diverse Uses 에서 Surrounding density 반경 1/4 mile이내에 기개발지 밀도를 보는 것이고, Diverse Uses는 1/2 mile walking distance내에 uses의 개수를 보는 것이다.” 같이 큰 맥락만 이해 하시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나머지 세세하게 암기해야 할 것들은 AP가셔서 하셔도 충분합니다. 그래서 설명이 길었지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리-

1. GA, AP를 동시에 준비 추천.

2. GA준비: 전 범위 꼼꼼히 & AP는 해당 prereq과 credit별 한 줄 요약 정도

3. AP준비: GA준비와 달리 세부적인 사항 암기 (시작 부족할 경우: 문제집 첫 단원, 마지막 단원, Integrative Process 단원 생략 가능)

 

3. LEED AP자격증 취득 소감

 

시험이 비용이 비싸 공부하는 내내 조마조마했는데, 합격해서 기쁜 것보다 비싼 시험비용 다시 지불하는 일이 안생겨서, 안심하면서 집으로 돌아가는 마음이 더 크다고 생각 됩니다.

 

4. 그린로그 교육원에 대해 느낀 점

 

개인적으로, 환급이라는 시스템에 동기부여가 많이 됐고, 또 한번 등록으로 현강이나 인강을 넉넉히 제공 해주셔서 합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그리고 강사님이 LEED에 BD+C외에도 AP자격증을 전부 보유하실 정도로 전문가셔서 믿음도 갔고 중요 핵심과 자주 출제되는 것들을 잘 집어 주셔서 합격이 수월했습니다.